느금마 뜻 역사

다듬 2024. 4. 16. 00:29
728x90
반응형
느금마 뜻

 

대표적인 패드립 단어로 '느그'와 '엄마'가 합쳐진 단어다. 뜻은 단어 그대로 '너네 엄마'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보통 부정적 상황이나 말에 사용하여 상대방의 부모 중 '어머니'를 욕보이게 만드는 단어다. 줄여서 '느금', 초성만 따서 'ㄴㄱㅁ', 'ㄴㄱ'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느금마 역사

 

'느금마'는 가장 심한 욕설 중 하나인 패드립 중 하나로 2010년대 말에서 2020년대 초쯤 등장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패드립은 상대가 아닌 상대의 부모를 거론해 모독하는 것이기 때문에 암묵적 금기가 되어있었는데 1990년대 '엄보불(엄마 보지 불고기)', '아타(아빠 타이어)', '아불당(아빠 불알 당구공)'등 현대 패드립의 시초 격인 창의적 패드립이 등장하였고, 2000년대에는 '엠창(우리 엄마 창녀)'라는 셀프 패드립 + 손동작이 일상 욕설로 사용되면서 패드립의 대중화가 시작, 2010년대 초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의 엄청난 인기로 잼민이, 급식충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게임 내 익명성을 등에 업고 패드립을 난무하여 인터넷상 무분별한 패드립의 시초가 되었다.

 

2010년대 중반에는 페이스북과 같은 sns, 아프리카 TV와 같은 인방이 유행했는데 특히 sns와 인방은 당시 콘텐츠 노출에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자극적인 콘텐츠를 접하기 쉬웠고, 이때 온갖 기행과 정신 나간 행동을 콘텐츠로 삼은 김윤태와 신태일 등의 인물들이 청소년들 사이에 인터넷 스타로 자리 잡았다.

 

SMALL

 

문제는 이들이 자극적인 콘텐츠와 함께 패드립을 서슴없이 사용한 것인데, 거기서 유행된 패드립이 '응 니애미'와 '느금마'다. 이들이 의도했던 하지 않았던 많은 청소년들은 패드립을 일상 용어처럼 사용하게 되었고, 심지어 말의 뜻을 모르는 초등학교 저학년들도 사용하는 단어로 자리 잡았다.

 

2020년대 들어서 지금은 많은 자정작용과 게임 내 욕설 필터링 등을 통한 사용 억제로 사용량은 크게 줄었지만 아직도 게임을 하다 보면 아군이나 상대를 지적할 때 돌아오는 답변은 'ㄴㄱㅁ'가 대부분이고, 특정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밈'으로 사용되고 있다.

728x90
반응형